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세계 孝 중심지 향한 첫 발, 인성교육과 뿌리의식 - 孝 !World

조형물설치문중/유래

고흥류씨

  • 작품명

    아름다운 혼魂

  • 조각가

    신동수

  • 이미지
  • 작품설명

    이 작품은 고흥류씨高興柳氏 선조의 위업을 현대 이미지로 재구성하여 형상화한 작품이다. 전통 한옥이 지니는 아름다운 곡선의 지붕은 고흥류씨가 명문 거족임을 의미하고, 네 개의 기둥은 변함없는 선조님의 애국과 애족, 효행과 굳은 의지를 나타내고자 하였다. 횃불은 희생정신을 표현하였으며, 기단은 선조님의 혼이 대대손손 이어지기를 염원한 것이다.

  • 유래

    ▸ 고흥류씨의 시조는 류영(柳英)이고 6世 류승무(柳升茂)는 증 문하시랑평장사이다. 7世 영밀공 류청신(柳淸臣)은 고려 고종(1257) 때 고흥(高興)에서 출생하여 충선왕 때 도첨의정승에 올라 고흥부원군에 책봉되었으며 고흥류씨의 득관조(得貫祖)이시다. 영밀공은 10세 때 왜구로부터 어머니를 구하여 효아정려(孝兒旌閭)를 내렸고 원(元)나라에 29차나 사신으로 다녀왔으며 호두(胡桃)를 우리나라에 처음 들여와 천안에서 재배하였다. 9世 충정공 류탁(柳濯)은 공민왕 때 도첨의정승으로 고흥부원군이시고 호안공 류준(柳濬)은 조선 태조 때 이부상서로 보국좌명공신이다. 10世 양정공 류습(柳濕)은 사조판서(四曹判書)를 지냈고 세종 때 좌군원수로 대마도를 정벌하였다. 13世 참판공 류경(柳涇)은 고흥군(高興君)이고 판서공 류세웅(柳世雄)은 흥양군(興陽君)이며 이 두 분은 중종반정 공신이다. 14世 경암공 류구산(柳龜山)은 세종 때 왕자사부(王子師傅)이고 16世 의정공 어우 류몽인(柳夢寅)은 선조 때 도승지 대사간 이조참판 성균관대사성을 역임하고 조선 중기 설화문학의 대가이며 인조반정 후 불사이군의 지조를 지켜 순절하였다. 26世 문간공 성재 류중교(柳重敎)는 조선 말기 유학의 대종으로 위정척사를 주창하였고 27世 의암공 류인석(柳麟錫)은 병자수호조약이 체결되자 호좌의병대장과 13도의군도총재로 국내외에서 항일투쟁 하시다가 이역 중국에서 순절하였다. 3·1독립운동 때 순국한 류관순(柳寬順) 열사는 자랑스러운 고흥류씨의 딸이다. 또 은진송씨(恩津宋氏)의 선조인 쌍청당 송유(宋愉)의 어머니는 고흥백 류준의 딸이니 일찍 홀로 되었으나 어린 아들을 잘 길러 정려(旌閭)가 내렸고, 인조 때 정승 남양 홍서봉(南陽 洪瑞鳳)의 어머니는 흥영군 류탱(柳樘)의 딸로 아들을 엄하게 길러 영의정에 오르게 한 어진 어머니이다. 위와 같이 우리 고흥류씨는 충신 의사 효자 열녀 학행의 인물을 계속 많이 배출한 빛나는 우리나라 명문거족이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582-444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