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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물설치문중/유래

수원최씨

  • 작품명

    화합과 기상

  • 조각가

    류종열

  • 이미지
  • 작품설명

    문중의 화합과 긍지 그리고 자송의 번영을 간결하고 강직한 모습의 추상적 해석으로 표현한 작품으로서, 뒤쪽으로는 선조를 상징하는 앞쪽으로는 현재의 후손과 미래의 자손이 화합하며 번영한다는 뜻의 교차된 표현을 하였고, 이로서 수원최씨의 자긍심과 진취적 기상을 자손만대에 고취시키고자 디자인된 작품이다

  • 유래

    수원최씨水原崔氏의 선계先系는 신라의 개국공신 소벌도리蘇伐都利이며, 시조는 고려 수주부호장水州府戶長 상저尙翥이시다.
    2세 누백婁伯은 고려 제18대 의종毅宗 때에 한림학사翰林學士를 지낸 효숙공孝肅公으로서, 높은 학식과 관직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의 효행이 고려사 · 신증동국여지승람 · 삼강행실도 · 오륜행실도 등에 수록되어 전해진다. 그의 나이 15세에 아버지尙翥가 뒷산洪法山에서 호식虎食을 당하자 어머니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도끼를 메고 추적하여 호랑이를 잡고 (오륜행실도 婁伯捕虎, 뒷면 음각) 시신을 거두어 안장한 다음 시묘삼년의 제례를 올리셨다. 한편 먼저 타계한 부인 廉瓊愛를 위해 직접 지으신 묘지명 墓誌銘이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후손들은 번창하여 참판공參判公, 헌납공獻納公, 경헌공 敬憲公, 직장공直長公, 상서공尙書公, 목사공牧使公 등으로 분파하여 대종大宗을 이루고 국가사회에 봉사하고 있다. 주로 서울 경기 경북 전남 충남 평안 함경 등지에 분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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