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세계 孝 중심지 향한 첫 발, 인성교육과 뿌리의식 - 孝 !World

조형물설치문중/유래

함풍이씨

  • 작품명

    ㅎ ㅍ (함풍의 기상)

  • 조각가

    이재만

  • 이미지
  • 작품설명

    함풍의 자음인 ㅎ, ㅍ을 모티브로하여 한글을 주제로 한국에서의 함풍인의 위상을 표현하였다. 하늘로 향한 단단하고 무게감있는 기둥은 우리 문중(후손)의 기상을 표상하며 진충보국과 숭조상문 자손번영을 의미한다. 상단의 검은 인감도장 모양에 李자를 새겨 관통시켜 ㅎ,ㅍ이 함풍이씨의 트레이드마크처럼 각인하였다.

  • 유래

    함풍이씨(咸豐李氏)의 시조는 고려조(高麗朝)에서 충렬, 충선, 충숙, 세 왕을 모신 명재상으로 벽상삼한 삼중대광 좌명공신 함풍부원군(咸豐府院君) 휘(諱) 광봉(光逢) 이시다. 공(公)은 충렬와 원년(1275년)에 출사(出仕)하여 1305년에 정당문학을, 충선왕 원년(1309년)에는 판전학사를 역임하였고 충숙왕 원년(1314년)에 상호군 겸 참지정사 6년에 동지밀직사사, 7년에 평리, 11년(1324년) 4월에는 삼사사에 임명되었다.
    특히 충선왕이 원나라에서 국정을 살필 때 왕지(王旨)를 받들고 고려와 원나라를 오가며 왕을 보필하였고, 충선왕이 원나라 영종의 환국령을 거부하는 등의 이유로, 걸어서 10개월이 걸리는 토번 살사결로 유배를 당했을 때, 직보문각 박인간과 전대호군 장원지등 18명 중에 평리 휘(諱) 광봉(光逢)도 함께 수행하였다. 상왕(上王) 충선이 유배에서 풀려나 연경 사저로 귀환했을 때 충숙왕은 公을 정이품 삼사사에 박인간을 종이품밀직사에, 고(暠)를 입왕(立王)하려고 서명한자들은 모두 파직시켰다. 한편 충선 상왕은 연경 사저에서 公을 좌명공신 함풍부원군(咸豐府院君)에 봉(封)하였고 민지와 이색은 公을 고려의 삼충신 중 한 분이라고 일컬었다.
    함풍이씨(咸豐李氏)의 득관(得貫)은 휘(諱) 광봉(光逢)을 함풍부원군(咸豐府院君)으로 봉(封)한 데서 연유(緣由)하였다.
    함풍은 함평의 옛 이름으로 고려 충신 휘(諱) 광봉(光逢)이 터를 잡은 곳이다. 그 후로 후손들이 함평군 함평읍 만응리 217-14번지 시조 묘역에 향사우(享祀宇) 영풍사를 짓고 매년 11월 첫째주 토요일에 함평 향교의 유림들과 함께 제향(祭享)하며, 조상의 빛난 얼을 이어받아 명문가로서 충효애족(忠孝愛族)하며 번영(繁榮)을 누리고 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582-444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