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세계 孝 중심지 향한 첫 발, 인성교육과 뿌리의식 - 孝 !World

조형물설치문중/유래

온양방씨

  • 작품명

    家傳忠孝 世守敦睦(가전충효 세수돈목) 향(向)

  • 조각가

    이태근(대전조각협회, 한국예술협회원)

  • 이미지
  • 작품설명

    온양방씨 가문의 휘장이다 중앙을 구심점으로 하여 각 방향으로 힘차게 솟아 오르는 기상과 약동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어느쪽에서 보아도 방자이다.

  • 유래

    방(方)씨의 비조(鼻祖)는 방뇌(方雷)이시다. 고대 중국의 유망황제께서 장자 뇌 공(雷 公)을 하남성 방산땅에 방산군(方山君)으로 봉하게 됨으로서 방(方)씨로 득성 천하의 방씨 비조가 되시었다(기원전 2357년) 우리나라에서의 방(方)씨의 시조(始祖)는 휘(諱)는 지(智)요 자(字)는 천경 호(天慶 號)는 월봉(月峯) 또는 화천(花川)이시다. 선생은 신라 문무왕9년(서기669년) 당나라 한림학사의 신분으로 신라 조정의 초빙에 의하여 황명을 받아 문화사절로 오셔서 육체구경(六體九經)을 완석 저술 훈도하신 문조(文祖)이시며 선생께서는 오성위(五聖位) 18현과 같은 반열에 올라야 마땅한 어른이시다 조정의 권유로 장(張)씨로 배필로 맞아 상주 지방을 봉작받고 관향을 상주로 삼으시고 세거 하셨다. 중시조(中始祖)는 온수군(溫水君) 방운(方雲)공이시다 공은 고려 건국공신으로서 고려 광종 14년 (서기903년) 상서좌업사(尙書左僕射) 정2품에 오르시고 성종 14년에 정1품의 특별관작인 온수군의 봉작과 아울러 온양 아산 신창 삼읍을 사패지로 받아 과안산에 복거하시니 그산이 배방산으로 명명되었으며 그 후손이 온양일대에 살게되어 본관을 온양으로 삼았다. 공이 온양방씨의 1세이시다. 온양 방씨는 온양에서만 육군(六君)(온수 온양 온창 온천 온성 온안)의 봉작을 받은 후 예로서 상주와 온양은 방(方)씨의 성지이다 후손중 12세 휘 우선 하남후작 문정공(于宣 河南侯爵 文定公) 께서는 4형제를 두셨고 넷째 아들 태상경공의 휘 방유공이시다. 공께서는 고려 충렬왕때 큰 군공으로 군위(軍威)을 사패지로 받음으로 온양에서 분관되어 그 후손들이 군위를 본관으로 삼았다. 14세 휘 언휘공(彦暉公)께서는 고려 충목왕의 국구가 되어 온천 부원군의 봉작을 받고 공민왕께서 복부성을 축성케하여 배방산성으로 명명하셨다 태종 숙종 영조께서는 방성(方姓)을 황민(皇民)으로 예우하라는 교지를 내리신 바도 있다 방씨는 신라 고려 조선에 걸쳐 11군 16재상을 배출하였고 15세 문의공(文毅共) 휘(諱) 순 공(恂 公)을 위시 모든 세록지신들이 조선조 초기 불사이군의 충절을 지킨 연유로 사패지를 몰수당하고 선영을 파괴 당하는 등 수모를 겪었다 18세 방효유정학(方孝孺正學)선생은 동양 팔대장부중 학문과 절개의 일인이며 만세의 충신되었고 청현신11명 공신 45명 명현신 86명 효자 54명 효열부13명 등 훌륭한 조상님을 모시고 있는 자랑스러운 가문이다. 근세에 이르러 방씨 가문의 큰별이 되신 소파 방정환(方定煥) 선생은 어린이들의 영원한 벗이요 겨레의 스승이며 선각자로 우리나라 역사에 길이 빛날 분이다. 우리 방씨는 13세때에 7개파로 나누어 졌고 현재 30세손으로부터 42세손에 이르기까지 번창하고 있으며 숭조(崇祖) 충효(忠孝) 화친(和親)을 종훈(宗訓)으로 삼아 훌륭하신 조상님을 모시고 산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화합하고 단결하여 인류 문화 창달에 동참하고 있다 이에 전국종친들의 정성어린 뜻을 모아 뿌리공원에 이 유래비를 세우노라.

    온양방씨 중앙 종친회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288-83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