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조형물설치문중/유래

순천박씨

  • 작품명

    탄생

  • 조각가

    박한동·이재원

  • 이미지
  • 작품설명

    신라시조왕 혁거세님은 박씨의 공동기원시조로서 진한 6부를 통합하여 신라를 열게 되었는바 혁거세님의 탄생 신화가 작품의 주제로 제작케 되었다.작품의 최고 상단에 있는 화강석 원형의 알은 서라벌 양산밑 나정에서 진한 6부 촌장들이 모여 경이스러운 혁거세님의 출현을 목도한 혁거세님의 탄생 직전 형태의모습이며 알을 바치고 있는 구부러진 반원형과 그것을 바치고 있는 화강의 두다리는 알을 지키고 있었던 천마의 형태를 추상형으로 표현한 것이다. 다른 또 한가지의 의미가 부여 될 수 있는바 알은 혁거세님을 표현하여 전체 조상을 대입 의미하여 알 을 바치고 있는 반원형의 형태와 그 하단에 있는 수직의 화강석은 후손들의 손과 다리를 추상적으로 표현하여 후손들이 정성스러이 조상을 모신다는 뜻으로 표현 된 것이다.

  • 유래

    순천박씨(順天朴氏)는 신라54대 경명왕(景明王)의 여덟 대군(大君)중 강남대군(江南大君) 언지(彦智)의 후손으로 알려져 왔다. 시조(始祖)는 고려의 개국공신 이며 삼중대광(三重大匡)의 벼슬에 이르고 승천군(昇天君)에 봉군된 정양공(貞襄公) 박영규(朴英規)장군이시다.
    중흥조(中興祖)는 고려 정승 평양군(平陽君) 난봉(蘭鳳) 선생과 당대의 석학 보문각(寶文閣) 대제학공(大提學公) 죽계(竹溪) 숙정(淑貞)(고려 충숙왕1314년) 선생이시니, 숙정선생을 중시조 1세조로 한다. 이후 종파와 지파의 현손(玄孫)이 문숙공파(文肅公派). 군수공파(郡守公派). 부정공파(副正公派). 의주목사공파(義州牧使公派). 진사공파(進士公派). 승지공파(承旨公派). 경역공파(經歷公派). 생원공파(生員公派). 제주목사공파(濟州牧使公派). 판관공파(判官公派). 감사공파(監司公派). 충정공파(忠正公派). 교리공파(校理公派). 수찬공파(修撰公派). 박사공파(博士公派). 검열공파(檢閱公派). 전직공파(殿直公派). 인의공파(引儀公派). 부위공파(副尉公派). 의 19파(派)로 나뉘게 된다.
    순천 박씨의 역사를 살피건대, 신라에서 고려에 이르기까지 망족(望族)으로 이름이 높았다. 조선조에 이르러서 태종조(太宗朝)의 명신(名臣). 석명(錫命)선생의 훈업(勳業)과 문민공(文愍公) 중림(仲林)선생의 경학문장(經學文章) 및 만고충절(萬古忠節), 사육신(死六臣) 충정공(忠正公) 팽년(彭年)선생의 정충절의(精忠節義)가 세상을 더욱 빛나게 하였다.
    세조조(世祖朝), 예종조(睿宗朝), 성종조(成宗朝)의 삼조(三朝)에 걸쳐 공신(公信)에 책훈된 중선(仲善)선생의 충성(忠誠)과 무장(武將) 패기로 군주(君主)에 도전하여 부패한 혼주(昏主) 연산군(燕山君)을 몰아내는데 앞장을 서 중종반정(中宗反正)의 주역이 된 충열공(忠烈公) 원종(元宗)선생의 의거(義擧)에서 그리고 임진왜란(壬辰倭亂), 병자호란(丙子胡亂)등의 치욕적인 외침때에는 자진창의하여 순절한 사적(史積)은 만고불멸(萬古不滅)의 역사로 승화되어 명문대족(名門大族)으로 타인들이 사모하고 추앙하는바가 되었다.
    오늘날 후손들은 대전을 비롯하여 청주. 서울. 대구. 광주. 순천. 등지에서 대족 (大族)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 대전광역시 동구 가양동은 충정공(忠正公) 팽년(彭年)선생이 태어나신 곳으로 600여년의 순천박씨 세거지(順天朴氏 世居地)로 부위공파(副尉公派)의 후손들이 살고 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582-444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