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세계 孝 중심지 향한 첫 발, 인성교육과 뿌리의식 - 孝 !World

조형물설치문중/유래

유씨

  • 작품명

    天龍飛翔

  • 조각가

    신 현 진 (한국미술협회 회원)

  • 이미지
  • 작품설명

    세계적 유씨 성조이신 한태조 고황제는 역사적 전설로서 천룡의 신손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유씨 가문의 성장발전하는 상징을 광명과 천룡의 날개로 조형화시켜 그 후손들의 무궁한 번영과 영원한 복록이 있기를 기원하는 의미로 이 조각의 모형을 한 것이다.

  • 유래

    우리한국 유씨(劉氏)의 시조(始祖)는 그 휘(諱)가 전이시며 시호(諡號)는 문양(文襄)이시고 아호(雅號)는 죽간(竹諫)이시다 중국 한(漢)나라 태조고황제(太祖高皇帝) 휘방(邦)의 40세손으로서 송(宋)나라 병부상서(兵部尙書)를 지내셨다. 당시 왕안석(王安石)이 주장하는 청묘취식세법(靑苗取息稅法)의 부당함을 극간(極諫)하시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시고 고려문종(高麗文宗) 36년에 동쪽나라에 오시어 우거(寓居)하셨으니 이곳이 지금의 경북영천지방이다. 이에 우리 유문(劉門)은 가벌이 대창하여 문양공의 맏아들 휘(諱) 견규(堅規)께서 거타군(居陀君)에 피봉(被封)되심에 이분을 일세(一世)로 모신 거창(居昌)과 9세손이신 휘 승비(承備)께서 고려상서원좌복야(高麗尙瑞院佐僕射)를 지내셨는데 이분을 일세로 모신 강능(江陵)과 8세손이신 휘 국추(國樞)께서 고려도첨의평리(高麗都僉議評理)로 백천군(白川君)에 피봉되시어 이분을 일세로 모신 백천(白川)으로서 삼대관향(三大貫鄕)의 명문거족을 이루었다 7세손 휘 해(海)와 8세손 휘 연(沿)은 부자양대(父子兩代)가 고려조에서 진현관대제학(進賢冠大提學)을 지내셨으며 12세손 휘 창(敞)은 조선개국원훈(朝鮮開國元勳)으로서 옥천부원군(玉川府院君)에 피봉되셨고 보문각대학을 지내셨다. 시호는 문희(文僖)이시고 아호(雅號)는 선암(仙庵)이시다. 고려 조선(高麗朝鮮) 양조(兩朝)를 통하여 수많은 거유명현과 충신열사가 배출되었다. 문안관계로 모두 기록하지 못한다 일천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 유문 후손들은 선조님들의 유지를 받들어 보다 높은 긍지를 갖고 아름다운 이땅에서 영원무궁토록 명예로운 삶을 자손만대 누려야 할 것이다.

    서기1997년 7월15일
    문양공33대손 유범장 삼가 찬하고 쓰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582-444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