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세계 孝 중심지 향한 첫 발, 인성교육과 뿌리의식 - 孝 !World

조형물설치문중/유래

고성남씨

  • 작품명

    번영의 상(繁榮의 像)

  • 조각가

    남철(충남대학교 예술대 교수)

  • 이미지
  • 작품설명

    3개의 받침대는 남씨의 3파(고성, 의령, 영양)을 상징함으로서 고성남씨의 뿌리의 근원을 상징하고 상단의 대칭형태는 고성남씨의 자손들이 무한히 뻗어나가는 공 간 지향적 형태로 대지를 굳게 디디고 선무한을 향한 인간의 추상형태이다. 상단 중심부 반구 부조는 고성남씨의 꿈과 이상의 상징적 결정체로서 원만하고 부드러운 인간미를 상징하면서 작품의 아름다운 조형미를 극대화하는 기능을 하도록 구상되었다.후면의 양각부조는 줄기찬 생명력의 번식과 미래를 지향하며 남씨(南氏) 후손들의 생명력과 번영 을 기원하는 상직적 식물로서 시각적인 효과를 도입하였다.

  • 유래

    남(南)씨는 연원(淵源)이 장원하고 계보가 화창(華昌)하니 영의공(英毅公) 휘 민(敏)이 고덕으로 사성득명(賜姓得名)하여 가문을 열고 시조가 되었으며 그 자손들이 번성하더니 고려 중엽에 영양(英陽) 의령(宜寧) 고성(固城) 삼파로 분관하였다 고성남씨는 관조(貫祖) 휘 광보(匡甫)의 덕화로 사대부가 연이어 나왔다.8대손 휘 기(奇)는 고려말 공안부윤(恭安府尹)을 지냈으나 이조의 입국 (立國)에 즈음하여 높은 절의를 지켜 예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아들 도암(道庵) 휘 금(琴)은 태종조의 명신으로 병조판서에 올랐으며 좌의정에 증직되었으니 창문(昌文)과 중문(仲文) 참봉 의문(義文) 직제학 수문(秀文) 진사 익문(益文) 등 5남을 두어 모두 학행이 뛰어나 5봉(鳳)이라 칭했다. 특히 넷째인 경재공(敬齋公) 은 학덕과 웅문(雄文)으로 일세의 큰 스승이 되기에 동국명문선(東國名文選)에 뽑히고 세종의 신임이 두텁고 사림(士林)의 칭송이 융성하니 공의 부자에 이르러 영의공 이래의 학문이 꽃을 피웠다. 그후로 충효 절행(節行)과 학문으로 이름을 떨친 이가 많아 청절 문풍(文風)의 전통을 뚜렸이 세웠다 전한(典翰) 송파공 (松坡公) 휘 세주(世周)는 문학이 뛰어나 크게 드날릴 것을 기대했으나 연산조의 어두운 세월을 만나 간언하다가 죽으니 그 충절이 천고에 빛나고 사인(舍人) 우천당(雨泉堂) 휘 봉년(鳳年)과 전적(典籍) 서계공(西溪公)휘 추는 정암(靜庵) 선생에게 배워 학행이 출충했으나 청절(淸節)로 일관하다가 영달치 못하였다. 그뒤는 부사(府使) 휘 규년과 참봉 휘 인(寅) 찰방(察訪) 삼괴당(三槐堂) 휘 지언(知言)과 직장 휘 경효(景孝) 등에 걸쳐 그 충효 정절(靖節) 문행이 커다란 계맥을 이루어 왔다 이러한 가문이 두어번 사화를 만나 사방으로 낙향하니 봉사(奉事) 휘 신(信)께서는 동생 휘 임(任)과 같이 대전 석교동에 이거 정착하였고 그 현손 형조참의 휘 분붕(奮鵬)은 높은 벼슬을 사양하고 봉소루(鳳巢樓)를 지어 후생의 강학에 전념하였다. 그 후손들은 340여년이나 이런 유산과 가문을 지켜 발전시키며 내일의 번영을 기약하고 있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288-83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