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조형물설치문중/유래

흥양이씨

  • 작품명

    旭日飛天(욱일비천)

  • 조각가

    최 영 근 (한남대학교 응용미술과 교수)

  • 이미지
  • 작품설명

    본 조형물은 태양과 같이 빛나는 우리 흥양이씨의 대동 단결과 화합을 다지며 선대조의 고귀한 정신을 받드는 뜻을 상징한다.

  • 유래

    우리 씨족의 연원(淵源)은 1149년(고려毅宗3년 己巳)에 고려조의 상서(尙書)를 역임하신 휘(諱) 언림(彦林) 시조에서 발원(發源)하여 1331년(고려忠惠王 1年 辛未) 흥양군(興陽君) 을 수봉(受封)하고 관향(貫鄕)을 흥양(全南高興)으로 하사받은 제7세조 諱 길(吉) 선조님이래 그 후예들은 문무(文武)를 비롯하여 각 분야에 빛나는 업적을 많이 남 기고 국내외에서 흥양이씨임을 자부(自負)하며 창성발전하고 있다.
    충효에 귀감이 되는 역대 선조님중에서 제3세조 위위공 諱 양승(陽升) 선조는 거란 족의 침략을 격퇴한 무공으로 해동명장전(海東名將傳)에 그 용맹을 기리 남기게 되 었고 제9세조 諱는 은(垠)선조는 대사헌(大司憲)을 역임하면서 충성을 다하였다.
    제10세조 諱 언(堰)선조는 남원부사와 전 주부윤 재임시에 청렴결백한 선정을 베푼 공으로 청백리(淸白吏) 양경(良敬)이라 시호(諡號)를 받았으며 제15세조 諱 준(埈) 선조는 학식과 덕망이 뛰어나고 국가에 기여한 공이 지대하여 이 조판서 양관대제학 (兩館大提學)문간(文簡)이라 시호를 받으니 당대의 제1인자라는 칭송을 받았다.
    자헌대부 호조판서를 역임한 제12세 조 諱 배근(培根) 선조의 子 지평곤 諱 걸(傑) 선조도 문과에 급제하여 애국애민의 선정을 베푼 공으로 김천시 남면 초곡리의 임야를 하사받아 개령파의 선영(先瑩)으로 만들었다. 제16세조 자헌대부 호조판서 諱 인충(仁忠)선조는 무과에 급제하여 진충보국의 공을 크게 세워 세인의 추앙을 받았고 제17세 조 諱 인경(寅卿)만송당공도 무과급제로 훈련원정을 역임하면서 임진왜란 이괄의 난 정묘호란등에 참전하여 외적과 역적을 유감없이 무찔러 공의 뛰어난 충절과 기개로 당세 제1의 용장으로서 원종공신에 오르게 되었다.
    제19세조 가선대 부 병조참판 두천공(晩蕃만번)고 자헌대부 예조판서 두촌공(晩景 만경) 형제분은 정희량의 반란을 평정하는 대공을 세웠으며 특히 두촌공(斗村)은 출전지 효자(出天之孝子)였기에 정려(旌閭)를 하사받아 충효정신을 당세에 고양 하였다. 서원(書院)에 봉향된 선조는 문양서원(군위)에 양경공(堰)옥성서원(상주) 에 월간공(捵)죽림서원(무주)에 두촌공(晩景)석포서원(금산)에 은와공(麟至)은지 옥성서원과 우곡서원(풍기)에 문간공(俊)등 다섯분이다. 이밖에 정려를 하사받은 선조와 유림대표로 소수(疏首)를 하신분이 여러분이며 주옥같은 문집(文集)과 국보적인 사료(使料)도 그 수가 많다 특히 우리 이문(李門)의 지정문화재 8종 중 에는 형제급난도(兄弟急難圖)오 주서절요주(朱書節要주)가 뛰어나 후손들이 긍지 를 높이 갖는다.
    이처럼 우리 이문(李門)의 후예들은 선조님의 충효정신 선비정신 고매한 학행등을 면면히 이어받아 인륜대도(人倫大道)를 지켜온 명문의 씨족이다 이제 후손들이 지 극한 정성으로 숭조(崇祖) 애종(愛宗)하는 마음을 굳게 다지면서 선조님의 유덕을 만세에 기리 전하고자 그 연혁을 간추려 유래비에 새겨둔다.


    1998년 3월15일
    興陽 李氏 大宗會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582-444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