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조형물설치문중/유래

원주이씨(신우)

  • 작품명

    탄생

  • 조각가

    장 건

  • 이미지
  • 작품설명

    원주이씨를 상징하는 글의 내용과 사람의 이름을 수록하도록 앞에 1면과 뒤편에 2면으로 3개의 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3개의 면은 과거, 현재, 미래를 상징하며, 3개의 기둥은 힘의 중심을 상징한다. 원주이씨 가문의 중심에서, 끊임없이 되풀이되는 어머니의 모태와 같은 탄생의 중심을 의미한다. 우주의 중심에서 탄생된 원주이씨 가문을 상징한다. 탄생을 표현하기 위한 조형적인 언어이다. 원주이씨 가문의 영원과 전체성을 상징한다. 만다라 (산스크리스어로 球라는 뜻) 이것은 지혜와 진실의 뜻을 담고 있다고 한다.

  • 유래

    원주이씨(原州李氏)는 신라개국공신 표암공휘 알평(謁平)을 비조로 모시고, 고려 초엽 신우(申佑)는 병부상서를 지내고 나라에 공이있어 경흥군에 봉작되어 호장으로 원주(原州)에 세거하면서 본관(本貫)을 경주(慶州)에서 분관하였고, 삼파 후손을 두었는데 경원군(慶原君), 강릉공(江陵工), 판도판서공(版圖判書公)으로 나뉘었으며, 경원군 반계(攀桂)는 고려 공민왕조에 신호위 영중랑장 예부상서에 이르러 고려가 국운이 다하여 조선이 개국하자 불사이군의 충절을 지킨 두문동 七十二현의 한분이며 운곡 원천석(元天錫)과 함께 원주 치악산 아래 사전리로 은둔하였다. 태종과는 구의가 있어 우의정으로 불렀으나 불응하고, 왕의 행차 문전에 당도하니 나가지 않고 음약단설하고 절사하였다. 태종이 그 절의를 가상히 여겨 경원군에 봉작하고 충절이라 시호를 내렸다.유적은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정암리 황직동 계좌에 모셔있다. 공은 아들 사형제를 두었는데, 장남 이(頤)는 대제학공파, 차남 견(肩)은 정산공파, 삼남 요(瑤)는 파주공파, 사남 족(足)은 산음공파이다. 경원군의 아우 봉예공 을계(乙桂)의 손자 강릉 대도호부사 영화(英華)는 단종이 폐위되니 벼슬을 버리고 전남 해남군 마산면 산막리로 낙남하여 아들을 육형제를 두었는데 맹건(孟健), 충건(忠健), 인건(仁健), 의건(義健),예건(禮健), 지건(智健)이요. 강릉공의 증손 충정수사 계정(繼鄭)장군은 임진왜란때 충무공 이순신장군과 함께 해전에서 공을 세우다 전사하였으니, 장군의 유물은 해남 묘동 지방문화재 159호 유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왜란 당시 수사공 외 여덟분의 충신은 증손 회령부사 숙형(淑亨), 현손 훈련판관 대행(大行), 현손 훈련원판관 호(琥), 현손 훈련원부장 황(璜), 현손 직장 순(珣), 현손 병조참판 원해(元海), 현손 의주부윤 준(浚), 오대손 훈련원주부 성춘(成春)으로서 이상 아홉충신은 영산사에 배행되었으며, 현손 문길(文吉), 아들 광일(光一), 손자 신언(愼言) 三세의 효행을 드높여 세상에 시범코져 숙종 갑오 1714년에 작설(綽楔)을 세우는 은전을 내려 효자문은 현재에 이르고, 시조 신우(申佑)의 차손 민개(民介)의 十二세손 판도판서 천명(天明)의 후손으로 내려오고 있다. 우리의 자손은 선조들의 충의와 절의를 바탕으로 후손들은 의리, 효행, 화합의 정신으로 웅비의 자손이 되길 바란다.

목록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효문화마을관리원 > 뿌리공원과 > 공원시설담당 연락처 : 042-582-4445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