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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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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도씨(陶氏)는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는 본관이 풍양을 비롯하여 남양, 청주,순천,죽청(竹靑),경주,병양,밀양 등 11본으로 기록되어 있다.한편 중국의 도씨(陶氏)는 제남(산동성 역성현)에서 나왔다고 한다.우리나라 도씨(陶氏)의 본관은 순천(順天,757명)과 풍양(豊壤,100명)을 비롯하여 청주(淸州,269명),유곡(楡谷:남원),죽청(竹靑),경주(慶州,306명),병양(兵陽,80명),밀양(密陽,134명),양주(40명),배천(6명) 등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나순천도씨(順天陶氏)을 제외한 나머지 관향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다고 한다.순천도씨김포세보(順天陶氏金浦世譜)에는 순천도씨의 시조는 중국 진(晋)나라 사람인 도 단(陶丹)으로 기록하고 있으며,시조의 아들 도간(陶侃:257~332)이 진(晋)나라 무장(武將)으로 진(晋)왕조가 오(吳)를 평정하여 삼국(三國)을 통일하는데 훈공을 세웠다고 한다.귀거래사(歸去來辭)로 유명한 진(晋)나라 시인 도연명(陶淵明)은 무장 도간(陶侃)의 증손(曾孫)이다.도연명의 본명은 도잠(陶潛)이며 진나라 말기에 강서성 구강현(九江縣)에서 출생하여 80여일간의 팽택현령(彭澤縣令종5품수령)을 끝으로 사직하고,귀향(歸鄕)하여 전원생활로 유유자적한것으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그는 산천초목(山川草木)과 조수(鳥獸)의 기담(奇談)을 기록한 [산해경(山海經)]을 읽고 밭을 갈기도 했으며 중국 문학사상 특이한 위치를 차지했다.특히 도연명은 스스로 오류선생(五柳先生)이라 자처하며 평이하고도 자연스러운 조사(助辭)를 자주 사용하였고,때로는 속어적(俗語的)인 표현으로 깊은 철학(哲學)을 담은 도화원기(桃花源記)를 저술했다.순천도씨(順天陶氏)는 시조 도단(陶丹)으로부터 선계(先系)를 기록해오다가, 중간 계대(系代)를 실전(失傳:묘지나 고적등이 대대로 전해온 사실을 알 수없게 됨)하여,1296년(충렬왕22) 원나라 공주(公主)를 배행(陪行:윗사람을 모시고 따라감)하고 고려에 들어온 도구원(陶球元)이 순천(順天) 죽청리(竹靑里)에 세거(世居)하게 되어 순천(順天)을 관향(貫鄕)으로 삼고 도구원(陶球元)을 1세조로 받들며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다.근대에 와서 도씨(陶氏)는 일제강점기인 1930년도 국세조사때 경기도 김포와 개풍군일대를 비롯하여 황해도 일원에 100여 가구가 살고 있었다고 하며,1985년의 인구조사때는 순천(順天)외에도 풍양(豊壤),경주(慶州),청주(淸州),남양(南陽)등 8본관의 도씨가 한국에 총 222가구,인구는 943명이 살고 있었으며,2000년 인구조사때는 1,809명이었다.순천도씨는 1985년에는 112가구 443명,2000년에는 217가구에 757명이었다. <김진우(한국성씨연구소장)의 "한국인의 역사"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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