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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씨

    선(宣)

    문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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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선씨 시조는 선윤지(宣允祉,호는 용암(龍菴) 또는 퇴휴당 退休堂)이며 보성선씨(寶城宣氏)의 시조(始祖)로 받들고 있다. 선씨가 중국으로부터 우리 나라로 들어오기까지의 그 선적(先蹟)은 춘추전(春秋傳)에 기재(記載)되어 있는데 지금부터 약 2,800년전 중국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인 노(魯)나라때 이름은 시평(始平) 자(字)는 징음(徵音)이라고 하는 사람이 대부선백(大夫宣伯)이란 벼슬을 지냈는데, 그의 시호(諡號)인 선(宣)자(字)로 성(姓)을 삼아 선씨(宣氏)의 원조(元祖)가 되며 후(後)에 진(晋)나라에 초빙(招聘)되어 한기(韓起)라는 곳에서 거처하면서 통역상(通易象)이라는 책 2편(二篇)을 저술하여 그 이름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다.노(魯)나라는 공자(孔子)가 출생한 나라이다.그 후 후손 되는 선양(宣襄)은 주(周)나라 말기에 대상(大常)이 되었으나 벼슬을 버리고 사집(師執).사양(師襄)이란 사람과 같이 해서(海西)라는 곳에서 은거하였으며, 한(漢)나라 말기에 이르러 대홍로 선여학(宣汝學)의 아들인 선병(宣秉,자는 거공 巨公)도 운양(雲陽)이란 곳에 거주하면서, 전원(田園)을 산책하며 자연과 독서를 벗삼아 살았다고 한다.그뒤 왕망(王莽)이 스스로 태부(太傅:정1품)가 되어 안한공(安漢公)이라고 칭하면서 집권할 때, 선생에게 여러 번 관직에 나올 것을 권하여도 불의한 사람들과 자리를 같이 할 수 없다고 응하지 않아 그 후 유수(劉秀)가 왕망의 군사를 곤양(昆陽)에서 격파하여 왕망을 죽이고, 한실(漢室)을 부흥시켜 서기 24년 후한(後漢)을 세워 광무황제(光武皇帝)가 되고 낙양(洛陽)에 수도(首都)를 정하여 즉위한 뒤 선생의 명성과 절개가 있음을 듣고 현훈안거(玄훈安車)로써 영접하여 어사(御史)에 임명하였다가, 사률상서(司律尙書)로 전임케 하니 당시에 경사(京師,서울)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선생(先生)을 우러러 삼독좌(三獨座)라고 불렀다고 한다.그 후 선려한(宣慮漢)은 스스로 유도(儒道)를 닦고 노자도덕종시일권(老子道德終始一券)이라는 책을 저술하여 그 이름이 세상에 널리 알려졌으며, 동생 되는 선명한(宣明漢,자는 남중 南仲)은 공사(貢士)로 벼슬을 내놓고 장정(長汀)이란 곳에 거주하면서 성(城)안 남쪽에 있는 바위 밑에 집을 짓고 조용히 독서를 즐기면서 퇴휴(退休)하고 살아 그 당시 그 고을 군수(郡守)로 있던 사주라는 사람이 그 바위를 가리켜 선암(宣岩)이라 하였다고 전한다.우리나라의 선씨(宣氏)의 인구 중 보성선씨는 34,842명,광주선씨는 2000년 조사에서 총 521가구에 인구는 1,609명,밀양선씨는 430가구에 1,343명,이천선씨는 479명,전주선씨는 181가구에 522명 등 5본관에 인구는 총 38,849명이었다.그러나 보성선씨를 제외한 나머지 관향은 살고 있는 지명이며 <보성선씨> 단일본이라고 한다. <김진우(한국성씨연구소장)의 "한국인의 역사"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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