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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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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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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씨(程氏)는 문헌과 각종 기록에 의하면,원래 중국 황제(皇帝)의 후손인 백부(伯符)에서 시작된다고 한다.백부의 45세손 원담(元潭)이 신안정씨(新安程氏)로 분적하였고,원담의 31세손 정우(程羽)는 하남정씨(河南程氏)의 시조가 되었다.하남정씨(河南程氏) 시조 정우(程羽)의 5세손인 북송의 명도(明導- 호(顥), 諡號:순예국공 純豫國公)와 정이(程 ,1032~1085) 두형제는 공자(孔子)와 맹자(孟子)에서 비롯한 유학의 정통을 주돈이로부터 이어받아 대성시킨 학자이며, 그의 학통은 다시 주희(朱憙)에게 이어져 정주학으로 일컬어졌는데, 우리나라의 성리학은 이 정주학에 연원을 두고 있다.정주학(程朱學)은 정호(程顥).정이(程 )와 주희(朱熹)의 학파로 이 학파는 우주론(宇宙論).윤리관(倫理觀)에 있어서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위에 서며,또 수양설(修養說)에 있어서 지경(持敬).궁리(窮理)를 중히 여겨 육왕학파(陸王學派)와 대립하여 정주학파라 하였다.정호(程顥)는 천리(天理)를 논하였고 그 아우 정이(程 )는 성즉리(性卽理)의 학설을 폈으며,그 밖에 주돈이.장재(張載).소옹(邵雍) 등이 여러 학설을 편 것을 남송(南宋)의 주희(朱熹:朱子)가 집성.정리하여 철학의 체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주자학(朱子學)이라고도 한다.이와는 달리 육상산(陸象山)은 심즉리(心卽理)를 주장하였는데, 이것을 왕양명(王陽明)이 계승하여 육왕학(陸王學)을 정립하였는데 이것 역시 성리학이라 하나 대개의 경우는 성리학이라 하면 주자학을 가리킨다.우리나라 정씨(程氏)는 정이의 14세손 정사조(程思祖,초명 도전 道傳)가 1351년(충정왕 3) 공민왕비 노국대장공주가 우리나라에 들어올 때 공소(孔紹)등과 함께 배종(陪從:지체높은사람을 모심)하고 들어와 우리나라에 정착하였다.그는 충정왕때 전중시어사(殿中侍御史:고려때 보첩 등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청의 벼슬)를 지냈고,공민왕때는 추성보리공신(推誠輔理功臣)에 책록되었으며,벽상삼한삼중대광(壁上三韓三重大匡:대광은 정1품 품계이며 벽상공신은 서기 940년 신흥사를 중수할때 공신당의 동.서벽에 나라에 공을 세운 공신의 초상이 벽에 그려진 사람)으로 한산군(韓山君)에 봉해져 식읍(食邑:나라에서 공이 많은 사람에게 내리어 그곳의 조세를 개인이 받아 쓰도록 한 고을)을 하사 받아 후손들은 정사조(程思祖)를 입향조로 받들며 중국의 하남정씨(河南程氏)와 동원이기에 본관은 하남(河南)으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 오고 있다. <김진우(한국성씨연구소장)의 "한국인의 역사"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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