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공영주차장안내 - 중구 관내의  유·무료 공영주차장을 안내해 드립니다. GO(바로가기) 이달의 당직병원 - 이달의 당직병원 및 약국을 안내해 드립니다. GO(바로가기) 통계정보 - 중구청 관련 각종 통계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O(바로가기) 기후변화대응 - 나날이 변해가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우리들의 자세를 알려드립니다. GO(바로가기)
컨텐츠닫기

소비자보호센터

우리 중구청은 다양한 소비욕구를 충족시키고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수집, 제공하여 쾌적한 소비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소비자 보호센터는 이런 일을 합니다.

  •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구제를 위한 상담기관을 안내하고 상담도 실시합니다.
  •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피해 유형, 예방요령을 알려드립니다.
  • 소비자가 반드시 알아두어야할 상식, 소비생활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 기타 소비자와 관련된 각종 법령, 자료, 관련 사이트 등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 합리적인 소비생활과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란

소비자는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를 소비생활에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를 말하며, 생산활동을 위한 물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사업자로 본다.

소비자의 8대권리

  • 안전할 권리
  • 알 권리
  • 선택의 권리
  • 의견을 반영할 권리
  • 피해보상을 받을 권리
  • 교육받을 권리
  • 단체조직 및 활동의 권리
  •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소비자보호란

소비자는 개별적으로는 무력한 존재로서 거래관계에서 생산자의 지배하에 놓이게 됨에 따라 많은 소비자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 문제는 현대의 경제구조에 기인하는 것으로 소비자 개 인의 힘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소비자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는 스스로 권리 의식을 가지고 행동해야 하며, 정부와 기업에서도 소비자보호 활동이 필요하다

소비자 피해구제 절차

  • 소비자가 상품구입이나 사용시에 또는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불만이 있거나 부당한 피해를 입었을 경우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보통 다음의 네가지 방법으로 소비자가 사업자를 상대로 직접 피해보상을 요청하는 상호교섭에 의한 방법
    소비자단체나 행정기관에 피해구제를 요청하는 방법
    한국소비자보호원 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의뢰하는 방법(합의= 재판상 화해효과)
    사법기관에 소송을 제기하는 사법적 구제의 방법이 있다.
  • 소비자 피해구제 절차?
    소비자 ☞ 해당사업자에게 보상요구 ☞ 불만족시 소비자 상담기관에 피해구제요청 ☞ 분쟁조정유도 ☞ 미조정, 불복시(민사소송)

소비자 피해보상은

해당제품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보상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사업자로 부터 만족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에 피해구제를 요청한다. 그래도 보상 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설치된 소비자분쟁조정 위원회에 조정을 의뢰하여 구제 를 받는다. 만일 여기서도 조정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사법적 해결을 할 수 밖에 없다.

소비자 보호 기관 안내

  • 한국소비자 보호원 http://www.cpb.or.kr
  • 전자거래분쟁 조정위원회 http://www.ecmc.or.kr
  • 한국소비자단체 협의회 http://www.consumer.or.kr/
  • 중구청 소비자보호·고발센터 042)606-6523, 254-9898 (FAX (042)606-6529)
  • 대전광역시 소비생활센터 http://sobi.daejeon.go.kr/
  • 전국주부교실대전광역시지부 042)535-4480~2
  • 소비자문제를연구하는시민의모임 042)222-4998~9
  • 한국부인회 대전광역시지부 042)524-6771
  • 대전YWCA 042)254-3035~8
  • 대전YMCA 042)472-3399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부서 : 복지경제국 > 경제기업과 > 경제담당 연락처 : 042-606-6525 최종수정일 : 2017-07-28
TOP(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