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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CIVIL SERVICE

생활민원분야

저소득구민 생활안정에 적극 노력 드리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 보장 수급자의 생계ㆍ주거급여를 매월 20일, 교육급여를 매분기 지급하는 등 생활 안정을 적극도모 하겠습니다.
  • 근로능력있는 조건부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 대하여 자활근로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의료급여 수급자 장애인에게 보장구지원, 본인부담보상제 및 상한제, 본인부담환급금제도를 운영하고 중증질환자 등록을 통한 본인부담률을 인하하여 의료비 경감을 통한 건강한 삶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게 정부양곡을 50% 할인 지원하여 생계비를 절약 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 장애인, 중증질환자, 소년, 소녀가장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복권기금을 통한 무료가사ㆍ간병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활동과 심리적, 사회적 도움을 드리도록 하고 삶의질 향상에 적극 노력 하겠습니다
  • 저소득구민의 자립과 자활에 도움이 되도록 생업자금과 전세자금융자를 해당은행에 추천하여 생활안정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전세자금(2,800만원까지), 생업자금(2,000만원까지)
  • 다양한 직업훈련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1인(人)1기(技)습득으로 취업이 용이 하도록 해 주고 취업정보센터에서 취업 관련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고용전산망을 이용하여 취업을 적극적으로 알선하겠습니다.

조사의 전문화 및 신속성으로 한 차원 높은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1회 신청으로 신청자의 욕구에 맞는 8대서비스(복지, 보건, 고용, 문화, 교육, 주거, 관광, 체육)를 지원하여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복지급여 신청자에 대해 직접 방문, 찾아가는 서비스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상담을 실시하고 14일 이내에 보호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진행과정을 중간에 통보해드리고 복지급여신청 결과는 전화로 알려드리고 다시 우편으로 통보하여 정확성을 기하겠습니다.
  •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비밀이 보장되도록 사무실에 별도의 상담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지역의 인적ㆍ물적 활용 가능한 자원의 공급체계 개발 및 민관협력체계구축을 통한 주민지원 프로그램 개발로 주민 감동 서비스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지속적인 복지공급자원 발굴을 위해 연 1회 이상 자원조사를 실시하여 공적사회안전망의 한계를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저소득층을 위한 무료진료는 협약 의료기관에 연결하여 의료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위기상황에 처한 자 등의 지원요청 또는 신고가 있는 경우 현장 확인을 통해 우선 지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체계적 사례관리를 통해 중복서비스조정, 부족자원 발굴, 개별서비스 연계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사회복지서비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주민에게 상담, 재활, 직업소개 및 지도, 사회복지시설의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유비 쿼터스 / Ubiquitous) 평생 학습을 통한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평생 배움을 실현”하여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지속적으로 주민의 수요를 조사하여 평생교육 운영 방안 및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주민들에게 내실있는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 하겠습니다.
  • 관내 학습기관과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평생교육사업에 필요한 거점을 확보하여 다양하고 타 기관과 차별성이 있는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지원분야 민원처리 기한
민원사무명 법규기준 단축기한
사회복지서비스 신청 20일 15일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제및해산급여지급 4 3일
복지급여신청
(국민기초,모ㆍ부자, 차상위, 경로연금,기타복지급여신청)
14 11일
의료급여상자 장애인 보장구 지원 14 13일
의료급여수급자 요양비 지급 15일 14일
유료직업소개소사업 신규 및 변경등록 20일 15일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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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담당부서 : 안전도시국 > 건설과 > 생활민원담당 연락처 : 042-606-6841 최종수정일 : 2017-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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