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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CIVIL SERVICE

위생관리분야

방문 접수처리제 및 전문상담팀 운영으로 민원사항에 대하여 만족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설미비 등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8근무시간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 통지하여 민원인 편익을 도모 하겠습니다.
  • 관련기관(부서)과의 협의사항으로 지연될 경우에는 그 내용을 2일 이내에 중간 통보(전화 또는 서면)하여 민원인이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전문상담팀 운영으로 4근무시간 이내 현장방문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현장조사가 필요한 민원업무에 대하여는 접수 후 8근무시간 이내에 출장하여 신속ㆍ정확ㆍ공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위생분야와 관련한 민원 신청시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위생관리분야 민원처리기한
민 원 명 법규기준 단축기한
식품접객업영업허가신청 3일 2일
식품접객업영업신고 즉시 1시간
공중위생영업신고 5일 2일
공중위생영업변경신고(영업소명칭, 상호, 대표자성명) 즉시 즉시
공중위생영업변경신고(영업소 소재지, 영업장 면적의 증감) 5일 2일

위생업소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이겠습니다.

  • 위생업소 3대 실천운동(친절한 서비스, 청결한 업장, 저렴한 가격) 및 청결의 날을 운영하여 깨끗한 업소를 만들겠습니다.
  • 식품진흥기금 융자 지원을 통한 시설개선으로 업소 수준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구만의 특색있는 향토음식을 꾸준히 발굴하여 영업의 활성화와 음식문화수준을 한 단계 높여 나가겠습니다.
  • 향토ㆍ모범음식점을 지속적으로 확대 지정해 나가겠습니다.

신속하고 투명한 위생행정을 수행하여 건전영업 정착에 노력하겠습니다.

  • 업소의 출입ㆍ검사시에는 투명한 행정을 위해 반드시 위생감시원증을 제시하고 방문목적을 밝히겠으며 업소에 비치된 점검결과기록부를 기재 하겠습니다.
  • 위생업소 관련업무에 있어서는 사전안내와 감시활동을 신속하게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 점검결과 위반사항에 대하여는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계 규정 등을 자세히 설명하여 재 적발되지 않도록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부정ㆍ불량식품 근절로 주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 특별관리식품(20개품목), 문제업소 및 취약지역에 대한 중점관리로 안전한 식품이 공급되도록 하겠습니다.
  • 재래시장과 행락지 주변 업소의 안전식품 유통에 대한 홍보활동을 연4회 이상 전개하여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겠습니다.
  •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의 합동 단속을 연40일 이상 실시하고 주민신고 보상금 제도를 활성화하여 민ㆍ관 감시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 부정ㆍ불량식품과 퇴폐ㆍ변태영업행위 위반자를 신고(☎국번없이 1399)하신분께는 비밀보장과 함께 사안별로 1만원에서 최대 30만원까지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주력하겠습니다.

  • 위해식품의 사전차단과 안전식품 공급을 위하여 전문적이며 기술적인 위생점검을 실시하여 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 식중독 비상근무 운영과 우려업소의 집중관리, 식중독 예방교육 및 지속적 홍보로 위해요인을 제거하고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시중에 유통되는 부정ㆍ불량식품 근절을 위하여 연중 수거검사를 실시 위생수준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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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 담당부서 : 복지경제국 > 위생과 > 공중위생담당 연락처 : 042-606-6511 최종수정일 : 2017-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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