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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행정  CIVIL SERVICE

동행정분야

대전광역시 중구 00동 공무원은 주민들에게 최고 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의 복지 및 편익증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모든 주민을 주인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민원을 바르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하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공동체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 하나, 주민 여러분이 주인이 되는 주민센터가 될 수 있도록 작은 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하나, 주민센터의 각종 프로그램을 알차게 운영하고 시설 및 장비를 최대한 제공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가족처럼 모시겠습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는 경우
  • 전 직원은 반드시 명찰을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함께 좌석배치도를 게시하여 담당자를 알기 쉽게 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먼저 본 사람이 "어서 오십시오!"라고 인사하며 안내하여 주민이 어색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대화할 때는 항상 미소를 지으며 민원서류는 친절히 전달하겠습니다.
  • 민원창구는 항상 청결하고 정돈된 상태로 유지하여 민원인이 이용하시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고 "감사합니다." 또는 "안녕하십니까?"로 먼저 인사하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찾으시는 공무원이 없을때에는 남기신 메모를 반드시 전달하여 민원인과 약속한 시간안에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돌려 드릴때에는 정확하고 빠르게 10초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도 친절히 답변하고 용건에 따라 관련부서를 10초이내에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타부서 또는 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하여는 처리절차 및 처리기한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8시간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의 입장에서 정성껏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 및 접수시 몸이 불편하거나 작성방법을 모르실 경우 담당공무원이 직접 작성하겠습니다.
  • 딱딱하고 어려운 전문용어는 알기 쉽게 풀어서 이해하시기 쉽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는 처리담당자를 알려드리는「민원처리실명제」를 실시하고 제출서류의 보완요구는 우선 전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종 제증명에 관한 사항을 성실하게 안내하고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등록 등ㆍ초본 및 증명민원은 접수 후 5분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어디서나 민원” 처리시간은 2시간이내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30분이내에 알려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휴대전화 문자전송 등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편리하고 쾌적한 민원실 시설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민원실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여 쉽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서식 기재대에 각종 서식과 서식 작성요령을 비치하여 혼자서도 손쉽게 작성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또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행정처분기준편람, 법령집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실을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응접세트를 비치하고, 식수대, 냉ㆍ난방기, 자판기를 설치하겠으며 대기시간을 무료하게 보내지 않도록 도서 잡지 등 최신 간행물을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창구에는 메모지, 필기구를 비치하고 발급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도 비치하겠습니다.
  • 화장실은 깨끗하며 아름답게 가꾸어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저소득주민 생활안정과 자립기반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수급자급여 신청후 보장결정전 긴급한 생계급여의 사유가 발생한 가구에 대하여는 최대 2월의 범위내에서 우선 생계급여를 실시함으로써 적기급여를 통한 생활안정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자활사업 프로그램을 개발ㆍ실시하고 수급대상중 근로능력이 있는 주민에 대하여는 가구특성, 자활욕구 등을 감안하여 수급자 선정일로부터 1월이내에 가구별 자활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자활사업에 참여시켜 자활ㆍ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에 따른 맞춤형 통합적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복지ㆍ보건ㆍ고용ㆍ주거ㆍ평생교육ㆍ생활체육ㆍ문화ㆍ관광 등 주민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주민이 관련서비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생활지원서비스 관련 민원 접수시 구청 주민생활지원부서를 통해 통합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하여 기관방문을 최소화 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ㆍ주민생활지원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복지대상자를 수시로 방문하여 더 필요한 서비스가 없는지 점검하여 주민의 복지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시설이용에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시설 : 장애인통로, 점자블럭, 화장실 개조
주민자치센터 운영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주민편익증진과 다양한 정보제공 및 건강증진을 위하여 청사를 쾌적하고 아늑한 문화복지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시설을 개방하고 주민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시설보완에 노력하겠습니다.
  • 주민 여러분의 다양한 취미욕구 충족을 위하여 프로그램별 전문강사를 확보하고 많은 주민이 이용할수 있도록 홍보에 최선을 다하며 문의시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주민회의실을 지역주민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모임의 장소로 항상 제공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위원회 회의를 월1회이상 개최하여 주민의 문화ㆍ복지ㆍ편익증진과 지역공동체 형성에 앞장서겠습니다.

동민여러분의 협조사항

  • 쾌적하고 살기 좋은 00동을 만들기 위하여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아주 작은 실수나 불친절이라도 묻어두지 마시고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공공시설물을 깨끗하게 사용하고 밝은 거리조성을 위하여 불법 광고물, 불법 노점상행위를 하지 맙시다.
  • 일반 쓰레기를 버리실 때에는 규격봉투에 담아 출입문 앞 또는 지정된 장소에 내 놓으시기 바랍니다.
  • 어른을 공경하고 생활이 어려운 가정과 장애인을 내 가족처럼 보살피는 따뜻한 사회를 위하여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참여를 바랍니다.
  • 주민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으로 열어가는 주민자치센터 운영에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 우리 00동 공무원이 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에 어긋나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을 주시면 즉시 반영하고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공무원의 잘못으로 필요이상의 방문을 하였을때는 대전광역시 거주자의 경우 5,000원상당, 타시도 거주자의 경우 1만원상당의 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동민의견 및 참여의 방

  • 서비스의 개선을 위하여 구민을 대상으로 상ㆍ하반기별 1회 이상 만족도를 조사(출구조사, 설문조사, 주민평가단 운영등)하여 그 결과를 매년 6월, 12월에 게시판 및 홈페이지에 공표함과 아울러 더 나은 서비스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의견을 주실 곳
의견을 주실곳
동 명 주 소 전화번호 FAX
근무시간 근무시간외
17개      
은행선화동 대전광역시 중구 보문로 337번길 33(선화동 194-1) 253-1532, 254-3001 606-6222 606-6641
목 동 대전광역시 중구 샘골1길 11 (목동 1-123) 253-4404, 253-2419 606-6222 606-6642
중 촌 동 대전광역시 중구 자유4로 26 (중촌동 102-1) 253-4415, 256-4284 606-6222 606-6643
대 흥 동 대전광역시 중구 대흥10길 21 (대흥동 365-17) 253-4403, 253-9448 606-6222 606-6644
문 창 동 대전광역시 중구 문창시장 9길 23 (문창동 116-5) 272-4406, 271-6323 606-6222 606-6645
석 교 동 대전광역시 중구 옥계로 307 (석교동 12-4) 271-4408, 282-0703 606-6222 606-6646
대 사 동 대전광역시 중구 대사로 245 (대사동 116-8) 253-4400, 255-4975 606-6222 606-6647
부 사 동 대전광역시 중구 운동장6길 16 (부사동 128-11) 253-4407, 253-7991 606-6222 606-6648
용 두 동 대전광역시 중구 샘터5길 137 (용두동 28-10) 253-4412, 253-8976 606-6222 606-6649
오 류 동 대전광역시 중구 오류로 131 (오류동 179-29) 522-2303, 534-0522 606-6222 606-6650
태평 1동 대전광역시 중구 동서로 1005 (태평동 331-34) 522-3002, 534-1680 606-6222 606-6651
태평 2동 대전광역시 중구 태평로 270 (태평동 393-2) 522-8992, 250-5425 606-6222 606-6652
유천 1동 대전광역시 중구 상평3길 49 (유천동 297-21) 583-3001, 584-4115 606-6222 606-6653
유천 2동 대전광역시 중구 선돌14길 59 (유천동 171-3) 584-4114, 584-4115 606-6222 606-6654
문화 1동 대전광역시 중구 문화로 176 (문화동 405-1) 583-0435, 582-5616 606-6222 606-6655
문화 2동 대전광역시 중구 송리2길 61 (문화동 773) 583-1770, 583-5617 606-6222 606-6656
산 성 동 대전광역시 중구 대둔산길 236 (산성동 284-9) 581-1175, 581-1176 606-6222 606-6657
담당자
  • 정 - 동장
  • 부 - 민원담당(주무주사)
근무시간

월~금 09:00~18:00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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