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랑해요!중구 대전광역시 중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불안장애

스스로 건강진단을 할 수 있는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불안장애

불안장애란?

생존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 할 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반응양상이지만, 같은 상황에도 부적절하고 과장되게 반응하게 되면 불안장애라고 합니다.

원인

경험

불안은 살아오면서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배우기도 합니다.

생물학적 요인

자율신경계의 이상과 뇌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불필요한 불안을 만들거나, 정신적인 불안 반응을 과장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성격과 스트레스

불안장애를 겪는 많은 사람들은 남들보다 조금 더 완벽주의적이고 실수를 두려워하여 새로운 것에 대해 지나치게 위축되는 성품을 갖고 있습니다.

종류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이유 없이 갑자기 불안감이 밀려와 숨이 막히고, 곧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기분이 드는 병입니다.

사회공포증

일상생활에서 별다른 문제없이 지내다가 남들 앞에 나서 이야기하거나 주목받고 무언가 해야 할 상황이 되면, 극심한 불안으로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강박장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해야 불안이 줄어드는 경우를 말합니다.

범불안장애

항상 불안에 가득차서 무엇이든 걱정하고, 동시에 근육긴장과 두통, 자꾸 숨쉬기 답답하다고 호소하는 등 여러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전쟁, 사고, 자연재앙, 폭력 등 심각한 외상을 보거나 직접 겪은 후에 나타나는 불안장애입니다.

치료

1. 약물치료

신체 자율신경계와 균형이나 뇌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으로 불안장애가 올 수 있다는 원인론에 비추어 볼 때 그것에 해당하는 약물치료가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2. 인지치료

잘못된 고정관념을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생각을 검토해보고 객관적으로 그것에 대해서 생각해 봄으로써 논리적이고 타당한 생각으로 교정해 나가는 것입니다.
사람은 생각이 바뀌면 감정도 바뀌기 때문에 과도한 불안도 교정이 될 수 있습니다.

3. 행동치료

주로 공포증(고소공포증, 동물공포증, 폐쇄공포증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완훈련을 동반한 탈감각법, 실제상황에 노출시키면서 치료하는 노출 훈련법, 혐오자극법 등의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4. 개인정신치료

증상에 따라 심층 정신치료를 통해 불안의 무의식적인 근원을 찾아 치료해야 하는 경우나, 최근의 문제를 주로 다루는 지지정신치료를 통해 불안을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집단치료

생각과 행동치료를 병합해서 비슷한 증상을 가진 5~10명 정도가 함께 그룹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 서로를 거울삼아 치료를 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