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랑해요!중구대전 중구 문화관광

중구 문화관광

함께 손잡고, 다시 뜨겁게! 멋을 아는 도시, 대전 중구

기념비

대전지구 전승비 사진

터치하면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대전의 보물

대전지구 전승비

1950년 6월 25일 북한군의 침략으로 세계자유국가들이 총궐기하여 침략자로 규정하고 미 제24사단이 최선봉으로 1950년 7월 5일 오산에서 대결하였으나 실패하자 적은 대전을 포위공격하게 되었고 미 제24사단은 대전에서 결사적인 방어작전을 감행하였다. 이 전투에서 자유평화를 수호한 이들의 업적을 후세에 길이 전하고자 전승비를 건립하였다.

비문 정보

  • 위치 : 대전 중구 대사동 4-45
  • 건립일자 : 1975. 8. 25.
  • 면적,높이 : 경역면적 7평, 기단높이 0.97m, 비높이 6m
  • 관리기관 : 공원관리사무소
  • 참고문헌 : 전적기념물편람집(국방군사연구소)

비문 내용

자유는 피가 아니면 살 수 없는 인간생활의 고귀한 상징용, 평화는 자유를 살릴 수 있는 인류공동의 신성한 우상이다. 이 자유와 평화를 획득, 수호하기 위하여 여기 국제연합의 거룩한 역사 한 페이지가 이루어졌다. 단기 4283년 6월 25일 새벽 불법침략을 개시한 공산군은 일거에 서울을 점령하고 계속 남침하였다. 세계 자유국가들은 총궐기하여 이를 침략자로 규정하고 미 제24사단을 국련군의 최선봉으로 7월 5일 오산에서 적과 처음으로 대결하였으나 과부적중으로 인하여 7월 17일 적은 대전을 포위공격하게 되었다. 미 제24사단은 20일동안 결사적인 방어전을 감행하던 중 진두지휘에 나선 “딘”소장이 불행히 실종되었다. 이 처절무비한 악전고투에서 자유와 평화를 수호한 미 제24사단의 영웅적인 결투사를 영원히 빛내고 기리고자 이 작은 비를 세우노라.

참고사항

대전 전투는 국군과 유엔군이 소백산맥과 금강 선에서 지연전을 전개하고 있을 때 미 제24사단이 제105전차사단으로 증강된 북한군 2개 사단(제3, 제4사단)과 맞서 금강 선으로부터 대전 지역가지의 사이에서 치른 지연전이다.

북한군은 미 제24사단(사단장 딘 소장)을 압력하고 대전을 포위공격하기 위하여 제3사단은 정면에서, 제4사단은 대전 서쪽인 논산방면에서 포위, 압축하고 양 사단은 일부 병력으로 경부가도와 금산가도를 차단하여 미 제24사단을 완전히 섬멸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처음에 북한군은 이 대전 전투를 위하여 제2사단 증원투입하려 하였으나 국군 수도사단의 강력한 저항으로 불가능하였다.

미 제24사단은 대전비행장에 사단지휘소를 설치하고 대평리와 공주 지역에 각각 1개 연대의 병력을 배치하여 금강에 연한 방어진지를 구축하였다. 북한군 제4사단은 7월 18일부터 논산에서 대전 남쪽으로 우회하기 시작하였다.

7월 19일 북한군의 대전 총공격은 전투기의 폭격으로 시작되었다. 사방에서 압축하여 침투한 북한군은 7월 20일이 되기 전에 완전히 미 제24사단을 포위하였다. 딘 사단장은 20일 미명에 포위상황을 인지하고 야간을 기하여 철수하기로 하고 주간에 대전시에서의 시가전을 감행하였다.

이때 한국전쟁에서 최초로 사용하기 시작하는 3.5인치 로켓포를 딘 사단장이 직접 적전차에 사격하여 파괴하는 쾌거를 올렸다. 그러나 딘 사단장은 북한군이 금산가도에서부터 북상함에 따라 곧 시가전을 중단하고 7월 20일 오후 3시 30분부터 사단을 영동 지역으로 철수하도록 하였다.

이 전투에서 마지막까지 남아 끝까지 대전을 사수한 사단장 딘 소장이 실종되어 북한군의 포로가 되었으며, 약 30%의 병력손실과 1개 사단 분의 장비를 상실하였다. 이 전투를 계기로 미군은 북한군의 전투력을 재평가하여 새로운 대비책을 강구하게 되었으며, 북한군은 국군과 유엔군이 유기적인 전선을 형성하기 전에 대구 지역으로 남하하기 위하여 경부 축선 상으로 그들의 전투력을 집중하게 되었다.

기념비 위치

지도를 안을 움직이면 위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