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주민과 함께 주민 속으로

날씨 맑음 6℃
미세먼지 100㎍/m³ 나쁨

보도/보도해명 

대전 중구, 노후 건축물 사고 대비 특별 안전점검 진행

작성자기획홍보실  조회수47 등록일2025-11-13
hwp 파일 다운로드2025.11.13. 보도자료(대전 중구, 노후 건축물 사고 대비 특별 안전점검 진행).hwp [120.5 KB] 미리보기
대전 중구, 노후 건축물 사고 대비 특별 안전점검 진행
- 유천1동 및 대사동 등... 기초조사로 자택방문 실시-


대전 중구(구청장 김제선)는 건축물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관내 소규모 노후 건축물 1,996개소(5개동)를 대상으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시급성이 높은 유천1동과 대사동 541개소를 우선 대상으로 진행되며, 올해 11월부터 내년 3월까지 약 5개월간 외부 전문용역부터 안전관리자문단까지 인력을 총동원하여 기초조사, 중점점검, 정밀안전점검을 순차 진행할 예정이다.

점검 대상은 30년 이상 노후 건축물(3층 이하, 연면적 1,000㎡ 이하)로, 단계별 점검표를 통해 ▲중대한 결함(균열·크랙) 발생 등 중점점검 필요 여부 육안점검 시행 ▲구조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한 정밀 점검대상 확정 ▲구조안전 분야 정밀점검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다만, 정밀점검 결과 긴급하게 보수·보강이 필요하면서 주거약자가 거주하는 주택의 경우, 심의 등을 거쳐 안전진단비 및 보수·보강 등 비용 지원을 시행하여 각종 사고로부터 안전취약계층을 보호할 계획이다.

김제선 중구청장은“이번 특별 안전점검을 통해 관내 위험 건축물을 선별하고, 안전취약계층이 보다 안전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비용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주민 여러분께서도 기초조사 점검을 위한 자택방문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사진은 따로 없습니다>
담당자: 건축과 정유정 주무관(042-606-6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