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중구청 로고

날씨
미세먼지 16㎍/m³ 좋음

보도/보도해명 

대전 중구,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실적 우수 지자체 선정

작성자기획공보실  조회수9 등록일2022-05-17
대전 중구,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실적 우수 지자체 선정

전국 지자체 중 13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대전 중구(구청장 박용갑)가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실적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어 보건복지부 표창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21~‘22년 겨울철 위기가구 집중 발굴‧지원기간 동안 취약계층 보호지원에 적극 노력한 유공기관을 선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대전 중구가 226개 전국 시군구 중 13개 우수 지자체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전 지자체 중 유일하다.

중구는 이 기간 동안 빅데이터를 활용해 757건의 위기가구를 발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 해결을 위해 416건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했다. 지난해 대비 지원 실적이 세 배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된 기간에도 생활지원사와 행복메신저, 보라미 등이 독거노인을 위해 전화 상담과 방문활동도 펼치며 생활실태 파악에 나섰다. 또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복지관 등과 연계해 취약계층 집수리, 보일러수리, 푸드마켓 이용대상자 추천, 기부식품업체 자원연계 등 민관이 협력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노력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단체와 결연을 맺고 연탄, 백미 등 꼭 필요한 물품을 후원받아 지원했다.

박용갑 청장은 “겨울철뿐만 아니라 위기가구 발굴체계를 연중 상시 운영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지속 확충하는 등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활동 모습>
담당자: 사회복지과 최순덕 희망복지담당 (042-606-7131)